진심 가성비 맛집/가성비 좋은 한식

[서울 맛집] 광화문 생태찌개, 대구찌개 전문 '안성 또순이'

소소한 행복 바라기 2022. 9. 23. 16:27

요즘 광화문 지역에 있는 맛집들 위주로 먼저 시간을 내서 소개 중에 있는데요.

오늘은 서울 광화문 지역 내 여러 맛집들 중  '안성 또순이'라는 음식점을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이곳 '안성 또순이'는 KBS 2TV 생생정보, 생방송 투데이, 생생정보통, 맛있는 녀석들 등 여러 방송사들의 맛집 소개 프로그램에 수차례 방송이 되었던 맛집이라고 하네요.

 

주로 많이 찾는 메뉴들은 '생태찌개(매운탕/맑은탕), 대구찌개(매운탕/맑은탕), 보리굴비 정식' 입니다.

 

가격대는 생태찌개 / 대구찌개의 경우에는 소 40,000원,  중 50,000원,  대 60,000원 정도(공기밥은 1,000원 별도)이고, 보리굴비 정식은 1인당 24,000원이며, 나머지 메뉴들은 18,000원~55,000원대의 단품 메뉴가 존재합니다.

 

작년 겨울까지는 생태찌개 / 대구찌개의 경우에는 소 35,000원,  중 45,000원,  대 55,000원이었는데, 물가가 계속 인상된 덕택에 올해 5,000원씩 올랐다고 하네요. 

 

위치는 아래 지도를 확인하시면 되지만, 광화문사거리에서 경희궁 쪽으로 이동해서 서울역사박물관 조금 못 미친 바로 우측 골목에  위치해 있습니다.

 

광화문사거리에서 서대문 쪽으로 이동하다보면 서울역사박물관 바로 옆 우측 골목에 '라바타운' 건물이 있고, 그 골목으로 100m 정도 들어가야 한다.

 

이곳 라바타운 안에는 여러가지 캐릭터 굿즈들이 있고, 구경한 후 구매도 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에 있는 라바타운으로부터 100m 정도 골목안으로 들어오면 '안성 또순이' 음식점이 있다.

 

이 골목 안으로 주욱 들어가면 각종 고급 음식점들도 있고, 성곡미술관과 대한축구협회 건물도 있습니다.

 

'안성 또순이'의 생태찌개와 대구찌개는 해마다 가격이 바뀌어 아예 가격표를 지워놨다.

 

담벼락에 있는 간판을 갈아도 될만큼 오래되었지만, 그래도 꿋꿋하게 오늘도 안성 또순이의 역사를 보여주며 붙어 있습니다.

 

'안성 또순이' 입구 모습

 

식당 입구로 들어서면 주차  5~6대 세워놓을 수 있을만한 주차 공간이 있습니다. 

 

입구로 들어와서 '안성 또순이' 식당 반대편에서 입구쪽을 찍은 모습

 

단층 건물의 '안성 또순이' 식당 건물인데요. 이곳 광화문에 이 정도 사이즈 건물과 주차장 사이즈 정도면 엄청난 부자가 아닐 수 없겠네요.

 

생태찌개와 대구찌개 만으로 이곳에서 40년 이상 장사를 했으니, 이 정도 부를 쌓을만 할 듯 합니다. 그러니 식당한다고 절대 무시해서는 안 될 듯 합니다.

 

식당 뒤편의 주차장 모습

 

식당 안 내부 모습은 식사 중인 사람들이 워낙 많아 그 분들의 프라이버시를 생각하여 촬영하지 않았습니다. 아무튼 50~60명 정도 동시 식사가 가능할 듯 보였습니다.

 

안성 또순이 식사 메뉴판

 

지난 번에는 생태찌개 맑은탕(지리)를 먹어봤었는데, 오늘은 생태찌개 매운탕으로 먹어볼까 합니다.

 

생태찌개 맑은탕(지리)도 좋지만, 매운탕으로 주문했다. 위에 미나리는 추가 주문할 수 있다.

 

자, 드디어 나온 생태찌개 매운탕의 포스입니다. 정말 먹음직스럽지 않나요?

 

기본찬

 

생태찌개이지만 알도 곳곳에 들어 있다. 이것은 생태찌개인가? 알탕인가?

 

생태찌개에 생태, 알, 고니, 미나리, 무우, 대파, 고춧가루 양념 등이 함께 어우러져 진짜 칼칼하니 시원한 맛이 납니다.

 

생태찌개와 알탕의 콜라보레이션

 

생태살의 탱글탱글한 맛은 별로 나무랄 데가 없고, 국물의 깊은 맛도 꽤 괜찮습니다.

 

생태의 신선함과 고니와 알의 조화로움

 

이곳 역시도 광화문 일대 직장인들의 최애 맛집 중 하나이기 때문에 너무 늦게 가면 자리가 없을 정도지만, 매장이 넓어 손님들의 순환이 비교적 빨리 이루어지는 편입니다.

 

저녁시간에도 소주 한 잔에 먹을 수 있는 안주들이 많아서 시원한 국물 안주나 다른 간단한 단품 안주에 소주 한 잔 하기에도 좋을 듯 합니다.

 

이 곳에서 판매되는 모든 메뉴들을 모두 맛을 본 것이 아니어서 섣부른 평가는 하기는 어렵지만, 그래도 광화문 지역에서 외곽지역 가든처럼 편하게 차 주차시켜놓고 식사를 할 수 있는 음식점이 드물기 때문에 괜찮은 음식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전반적으로 평가하자면, 광화문 지역에서 근무하는 직장인들의 경우에는 점심 및 저녁 식사 장소로 괜찮은 편이며, 저녁 때 소주 한 잔과 곁들여 먹기에도 괜찮은 식당이라고 생각됩니다.

 

자세한 평가는 하단의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 위치: 서울 종로구 경희궁길 18  1층

 

 규모: 약 50~60명 정도 동시 식사 가능한 정도

 

 영업시간: 평일 11:00 ~ 21:00, 주말 및 공휴일 11:00 ~ 20:00

 

 봉사료: 없음

 

 주차: 자체 주차장(5~6대 주차 가능) 무료

 

 연락처: 02) 720-5670

 

 홈페이지: 없는 듯

 

 

[순전히 내 기준에서의 솔직한 평가]: 사람에 따라 호불호가 나뉠 수 있으니 참조만 하시기를...

 

  ☞ 맛: ★★★★☆  다른 메뉴를 먹어보지 못한 상태에서 생태찌개 맑은탕과 매운탕 각1회를 먹어본 결과로 평가하자면, 싱싱한 식재료로 생태와 국물맛이 정말 시원하고 좋은 편이다. 다른 음식은 먹어보지 못한 관계로 별4개.

 

  ☞ 정성도: ★★★★☆  음식에 대한 정성도는 높은 편으로 보인다. 그 때문에 단골이 많은 듯하다.

 

  ☞ 분위기: ★★★☆☆  넓은 공간에 많은 사람들이 식사를 하는 곳이므로 편하게 식사하기는 좋지만, 다소 시끄럽기 때문에 이런 분위기 보다 조용한 분위기를 원하는 분들에게는 호불호가 갈릴 수 있을 듯하다.

 

  ☞ 서비스: ★★★  직원은 친절하고, 음식  주문시 너무 오래 걸리지 않고 빠르게 나오는 편이다.

 

  ☞ 청결도: ★★★★☆  손님이 나가면 신속하게 탁자를 정리하고, 청결하게 잘 운영되고 있다.

 

  ☞ 포만감: ☆☆  메뉴에 따라 다르겠지만, 적당한 분량으로 제공된다.

 

  ☞ 재방문 의사: ★☆☆ 시원한 국물맛이 인상에 남고, 저녁에 소주와 곁들여서 먹어보고 싶다.

 

  ☞ 가격대에 따른 가성비: ★☆☆☆  어떠한 메뉴를 먹느냐에 따라 가성비는 달라질 수 있을 것 같고, 서울 광화문 지역에서 가든처럼 차량을 편하게 주차시키고, 점심 또는 저녁 식사를 할 수 있는 곳이 드물다. 그런 점에서 차량으로 광화문 쪽에 일 보러 갔을 때 편하게 식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